24 목성 / 1학기 6주차 후기 > 목요 감이당 대중지성

목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목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목성.png

24 목성 / 1학기 6주차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적 작성일24-03-27 11:12 조회74회 댓글3건

본문

<1>

어느6시간이 흘렀습니다. 올해 1학기는 지나가느낌이에. 연기법설명, 시간에삼계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곰샘의에서도 내재 목사님의 모습이 표출됨에 괴로워하셨습니다.^^ 잠깐 생각들었어. 33학인이 한껏 준비를 하고 기대에 차서 눈을 반짝이선생님강의들으선생님이 그 자극반응으목사오는 건 아닌는요.

강의기 전, 연기법에 한 이야기를 금 더 셨는데, 연기있다말씀기억남습니. 무명에생로병사까지 전생과 현생, 세에까지 이어지프로세스사실우리매일매, 순간순과정이라는 말씀, 전생도 내세우리가 알 수 는 그 무엇아니담겨있다는 생각이 들었어. 

연기법시간프로세스라, 계는 불교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 그런선생님 강의를 듣다 니 연기법이 매 삶에드러나, 지옥부하늘()나누어진 삼계, 한 매 우리욕망하루에도 몇 가는 공간으다가왔습니. 히 욕계천에 설명천국연한 이미지깨부수는 시간이었어요. 불교목표천국아니열반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

 

매주 쪽지 시험관계는 지금까지 후기활용해 왔는데, 이번에도 그 기능을 할 수 있을자신없지, 단하게 내용정리해 보도겠습니다. 

---------------------------------------------------------

1. : 욕계, 색계, 무색

2. 육도윤회

(1) () : 욕계천, 색계, 무색계. 욕계천은 인간욕망하투영된 곳으로 천신는 곳. 성별구분 있음. 욕계천. 천신은 선업을 수 (부족함없으므), 지혜추구하(편해) 열반에 이르.

(2) 아수: 전쟁. 천계의 미인을 얻기 천신끊임없싸움. 

(3) : 주체가 공감과 교감능력을 지니고 있으, 사회, 대가 가능함. 

(4) : 탐진치 중 탐(탐욕)대표.

(5) : (어리석)대표. 개인주의해 연대를 못하개별 주체로 살 수.  

(6) : (분노)대표. 한서습조화(風寒暑濕)단에 른 곳. 자아만이 .

2. 계천 : 몸은 , 사유. 성적욕구를 벗어난 곳. 철학자는 곳.

3. 무색계천 : 사유마사라진 삼매의 .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천, 비상비비상처천. 우파니샤드는 이 경지아트만범아일여경지보았. 

 

<2>

역 수업. 이번뇌천대, 화지, 풍지관 등 세 개의 괘였습니다. 서괘전나오 서가 아니어서, 처음에기준는 중천건과 중지곤을 한 후, (), ()어우러지서대로 하는싶었는, 직 천과 어우러택천, 수천수를 서 지()우러지는 화지, 풍지관으이어졌어요. 이 괘 순서들함의있는궁금해졌습니다. 

도반여유 능숙하사와 효사설명했습니다. 씀 잘 하시선생님들감이당으오시것인, 그렇조금긴장드러내고 설명을 잘 하시는…. 업 첫날 긴장으로 목소리가 렸던 저로서는 참 부러운 일이었습니다. 번 수업부터는 표 후 질문에 대한 답까지 일차적으진행아마부담이 더 컸을 텐데이죠. 

주역은 참 신기합니다. 이뤄내용인데도, 그 한 괘를 무궁무진하변주이해하설명할 수 있으입니다. 발표생님들도 두 교재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자신만의 이해논리설명쳐서 흥미로웠습니다. 이어진 질문 마찬가. 그래서 주란샘배우입장에서기존해석에 좀 더 충실필요있음당부하신 듯니다. 단 기본을 공고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이. 

삼 년 주역 정도로 한 습니다. 당시에재미의미도 잘 못 느꼈던 것 아요. 런데 주역은 자신도 놀랄 정도밌습니다. 한 괘 한 괘 때마다 막 지혜는 것 , 인생사를 알 것만 흥분낍니다. 이럴 때 조심해야죠! 주란말씀처기본충실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 글쓰기를 가 알고 이해한다생각했로 잘 풀어지을 때가 많습니다. 건 단순히 글솜씨가 부족해서아니사실제대이해하못했때문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외워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 이해하우는 그렇차이는 큰 것 같습니. 업 후 시험봤는, 대유괘와 대축괘괘사꿔 써놓은 거. 그렇써놓고도 결과를 볼 때까이상함느끼못했, 속으, 까먹었, 좋았! 쾌재불렀지. 결과를 고 난 후 좀 부끄러웠습니다. 뭐 꽤 주역이해하며 좋아하는 척 했는 웬걸요, 의미제대이해하했으니, 괘사를 써놓고이상느끼지조차 거지. 들뜨고 차곡차곡 소걸음으로 공부하라고  번 더 당부받기분이었습니다.  

댓글목록

깨트린님의 댓글

깨트린 작성일

수영샘~~
이 후기 역시 족보가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목성 수업이 있는 날 아침, 깨봉가는 지하철안에서 열심히 읽었습니다.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덧글 완전 공감합니다.
저역시 1학기 평전 초안을 작성하면서 그동안 제가 안다고 착각했다는 사실에 깜놀하고 너무 부끄럽더라구요. 이럴땐 차서를 지키는게 중요하대요.같이 한걸음씩 천천히 가보아요!

김민정님의 댓글

김민정 작성일

으하하~ 수영쌤 후기는 다시 그 시간으로 돌아가서 앉아있는 듯 너무나 생생하네요. 다음 수업 시간에도 앞자리에 앉아서 또릿또릿하게 눈을 반짝이면서 강의 듣고 충만한 은혜를 받자 다짐했어요. ㅋㅋ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써니홍님의 댓글

써니홍 작성일

수영샘~ 후기를 읽으니 지난 주 1,2교시 수업 분위기가 생생히 떠오르네요. 곰샘께서 "내가 또 왜 이러지?"라며 자리에 앉으시던 귀여운 모습^^, 정성껏 준비한 자료를 유연하고 개성있게 렉쳐하시던 샘들 모습이요.
육도도 연기법처럼 매일 생활속에 드러나고 천국이 아니라 열반을 지향하는 불교, 주역공부의 재미와 소걸음으로 공부하자는 말씀에 공감하고 심쿵합니다^^ 잘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