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이당은 1 페이지

감이당은

홈 > 감이당소개 > 감이당은

 

감이당이란? 

감이당(坎以堂)의 ‘감’은 주역 8괘 중 ‘감(坎) 괘’, 곧 물을 뜻합니다. 물이 그러하듯, 존재와 우주의 근원을 탐구하는 배움터라는 뜻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의역학’의 이치를 배우고 익혀 그 지혜와 비전을 세상 곳곳에 전파하는 ‘인문의역학’의 길을 열고자 합니다.


인문의역학이란?

인문학이란 자유와 행복을 위한 ‘삶의 기술’입니다. 그러므로 본령인 문(文), 사(史), 철(哲)은 물론이려니와 인류학과 물리학, 신화와 천문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문이 다 포함됩니다. 한편, 21세기 인문학의 화두는 ‘생명과 우주’입니다. 동양사상에서는 이 둘을 합쳐 ‘의역학’이라 불러왔습니다. ‘생명의 원리(醫)’와 우주의 물리적 이치(易)’는 하나라는 것이 의역학의 기본테제입니다. 이 오래된 지혜를 21세기 인문학의 화두와 접속시키는 것, 즉 ‘생명의 이치’를 ‘삶의 윤리’로 변주하는 것이 ‘인문의역학’의 궁극적 비전입니다.


감이당 비전

도심에서 유목하기 ∙ 세속에서 출가하기 ∙ 일상에서 혁명하기 ∙ 글쓰기로 수련하기


프로그램

01 Tg School

Tg스쿨은 Trans generation School의 약자입니다. 10대에서 6080세대에 이르기까지 누구든, 언제든, 배움을 연마할 수 있는 ‘세대공감’ 학습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앎은 운명이자 지복(!)이라는 것이 Tg스쿨의 표어입니다. Tg스쿨은 1년 과정으로 ‘몸, 삶, 글’이라는 인문의역학적 키워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명시된 프로그램은 2024년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매년 상황에 따라 새롭게 개편되어 운영됩니다.


① 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 간디와 20세기 지성

②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 인류학과 신의 역사

③ 목요 감이당 대중지성 - 불교 vs 주역

④ 금요 랭귀지 스쿨 - 읽기∙말하기∙쓰기

⑤ 토요 감이당 주역스쿨 - 주역과 동의보감

⑥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 마음 vs 과학
 

02 상설 및 일반강좌

 고미숙의 몸과 인문학 - 의역학 입문과정

 사주명리 기초, 심화, 누드글쓰기 과정


03 강감찬(감이당+남산강학원) 콜라보 프로그램

 2030 청년학교

 6080 고전학교


04 다양한 세미나

감이당에서는 몸과 우주 세미나, 니체 세미나, 불교경전 세미나, 영성탐구 세미나 등등 다양한 세미나가 진행중입니다.


더부살이 프로젝트

더부살이 프로젝트 접속방법은?

❶ 강좌나 세미나에 등록합니다.

❷ 게스트 하우스 사용을 원할 시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문의를 합니다.

❸ 공동주거는 청년백수에 한해 상담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베어하우스는 공동주거이자, 게스트하우스로 중년 백수들과 방에서 공부하러 오신 분들을 위한 주거공간입니다.

 

양력 2024.3.19 화요일
(음력 2024.2.10)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