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주역 목요반 Season 9-1 후기] 59괘: 풍수 환 (煥) – Dispersion (2022년 11월 10일) > 삼경스쿨

삼경스쿨

홈 > Tg스쿨 > 삼경스쿨


[영어주역 목요반 Season 9-1 후기] 59괘: 풍수 환 (煥) – Dispersion (2022년 11월 10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손영수 작성일22-11-10 22:07 조회414회 댓글0건

본문

 

풍수 환은 하괘가 물, 상괘가 바람으로 바람이 물 위로 부는 모습입니다.  뜻하지 않은 바람이 불면, 이리저리 물이 출렁이고 수증기로 증발되고,  통제가 불가능한 외부자극일 것이 분명한데, 어둡고 걱정스럽고 위태로운 물은 어떻게 이 상황을 대처하고 벗어날 지, 바람은 어떻게 위태로움을 깊숙이 간직한 물을 리드할 지 궁금한 마음으로, 이 괘에 대한 공부 및 감이당에서의 첫 주역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긴가민가, 이 말이 그런 뜻인가 아닌가 아리송하게 시작하였지만, 함께 공부를 하다보니,  2, 3 ,5번의 효사가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괘사) :  Hwan intimates that there will be progress and success. The king goes to his ancestral temple: and it will be advantageous to cross the great stream. It will be advantageous to be firm and correct.


환은 앞으로 닥칠 점진적이고 성공적인 변화를 암시합니다.   그 변화에는 뛰어난 선왕의 리더쉽이 필요한데, 그 리더쉽은 선조와 하느님께 천제를 올리는 정성을 다하여, 선조와 하느님의 도움을 받아야만 행할 수 있는 것으로, 큰 강을 건너는 듯한 용맹과 과감한 결단력이 성공적인 결과에 이르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Foot note) : 환은 옳고 바른 것으로부터 멀어지고 흩어지는 마음 상태를 뜻합니다. 백성의 이러한 마음 상태는 국가 혹은 연방국 전체에 무질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리더는 이러한 백성의 정신이 분산된 상태를 어떻게 다루고 치료해야 할 지를 설명해주는 괘입니다.  점진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는 결국, 민심을 얻는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선왕은 이러한 민심을 얻기 위해, 선조와 하느님께 제를 지내 기도를 올려 하늘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민심은, 하늘의 도움을 받아, 진심을 다한 경건한 마음을 표현 했을때만 움직여 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조와 하느님의 도움이 있으면, 어떤 위험과 어려움이 오더라도 선조와 하느님의 의지에 따라 옳고 과감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심은 천심이다'라는 말을 생각해 보게 하는 괘사였습니다.

 

(초육) : Divided. Shows its subject engaged in rescuing (from the impending evil) and having (the assistance of) a strong horse.  There will be good fortune.


양효의 자리에 온 음효입니다. 앞으로 다가 올 환난으로부터 구원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는데 도움을 줄 만한 건장한 말이 있습니다. 행운이 따를것입니다.


다가올 환난에 어찌 대처할 지, 전혀 아이디어가 없지만, 가까이에 내 손을 잡고 환난을 헤쳐 나갈 이가 있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그 분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듯 싶습니다.

 

(구이) : Undivided. Shows its subject, amid the dispersion, hurrying to his contrivance (for security). All occasion for repentance will disappear.

 

음효의 자리에 온 양효입니다. 환난 속에서 안정을 찾으려 여러가지 비책을 생각해 봅니다.

 

저는 이 효사의 한문표현이 생뚱맞으면서도 유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환분기궤煥奔基机: 환난 속에서 (말을) 달리며(奔)  책상(机) 을 놓고 앉아있는 모습은: 달리는 말 위에 책상을 올려놓고 앉아있다?, 음의 자리에 앉은 양효처럼 편안하지 않은 모습이지만, 세상의 어지러움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 사유의 길을 청하는 이의 모습처럼 보입니다.  어지러운 때 일수록 침착하게 정신을 집중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하였습니다.

 

(Foot note) : '물 이라는 하괘 자체의 성격이 위험을 뜻하기도 하지만, 그 한 가운데 있는 2번 효는 1번 효와 연합하여 분산된 혼란 속에서 안식처를 찾습니다.

 

(육삼) :  Divided. Shows its subject discarding any regard to his own person. There will be no occasion for repentance.

 

개인의 욕심을 버리면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하괘의 가장 높은 자리이지만, 항상 불안하고 결단이 부족한 3번 음효입니다. 환난의 세상 속에서 무언가 하여 세상을 구하려 하기 보다는, 우선 자신을 돌아보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심과 자만, 고집을 버리면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Foot note) : 환란의 세상 속에서 무턱대고 나서기 전에,  한 발 떨어져서 자신의 능력과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파악하는 편이 후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어차피 일어날 분란은 일어나게 두고,  분란 속에서도 흩어지지 않고 지탱되는 생각만을 모으면 됩니다.

 

(육사) : Divided. Shows its subject scattering the (different) parties (in the state): which leads to great good fortune. From the dispersion (he collects again good men standing out, a crowd) like a mound, which is what ordinary men would not have thought of.

 

음효의 자리에 온 음효입니다.  충직한 근신이 바른 자리에 있습니다.  우선, 여기저기 정처없이 모여 있는 무리들을 해산시킵니다. 그리고 다시,  흩어진 군중 속에서 두드러진 인재들을 모아냅니다.  이러한 과정은 평범한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구오) :  Undivided. Shows its subject amidst the dispersion issuing his great announcements as the perspiration (flows from his body). He scatters abroad (also) the accumulations in the royal granaries. There will be no error.

 

양효의 자리에 온 양효입니다.  위대한 선왕의 자리입니다.  환난의 한 가운데서 땀을 쥐어짜듯 진심에서 우러나온 발표를 합니다. 왕가의 창고를 개방하여 모아 두었던 곡식을 나누어 주면 실패가 없을 것입니다.

 

앞의 육사효에서, 충직한 근신은, 여기저기 흩어졌던 백성의 마음을 완전 해체하였다가 다시 대동단결하여 모아놓은 상태입니다.  이제 선왕은 그동안 거둬들인 국고의 곡식을, 대동단결한 백성에게 나누어줌으로서,  왕이 가지고 있던 개인 자산 및 욕심을 내려놓고,  리더로서 진심어린 약속을 지키겠다는 결의를 보여주면,  민심을 얻는 일에 실패가 없을 것입니다.

 

(Foot note) : 자비를 담아 백성을 향한 선언을 하고 보여주는 리더의  자리입니다.  땀이 주는상징성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데,  땀이 나야 열이 내려가듯이,  혹은 열과 성을 다하면 땀이 나듯이, 또한 땀은 내가 하는 일의 노력에 대한 결과로 내가 흘릴 수 밖에 없는 증표이듯이, 자비로운 리더 스스로의 땀과 진심이 어린. 백성을 위한 선언(약속)만이, 분산되고 반항하는 민심을 치유하고 또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상구) :  Undivided. Shows its subject disposing of (what may be called) its bloody wounds, and going and separating himself from its anxious fears. There will be no error.


상처로부터 혹은 상처의 상황을 근본적으로 파기 해 버리고,  그런 상처를 야기할 수 있는 두려운 상황으로부터 멀리 벗어나 있으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바람이 지나가고, 골이 깊은 문제를 다 드러내어 날리는 풍파를 겪고 난 후에는, 어떤 재정비가 필요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두려운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있을 수가 있을까요?.… 아..기다려집니다, 다음시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