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주역세미나 목요반]시즌8-3 뇌화풍(FANG) 후기 > 삼경스쿨

삼경스쿨

홈 > Tg스쿨 > 삼경스쿨


[영어주역세미나 목요반]시즌8-3 뇌화풍(FANG)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이당 작성일22-10-03 00:34 조회441회 댓글0건

본문

목요영어주역 3주차 후기  _ 안혜숙

뇌화풍(THE FANG HEXAGRAM)

뇌화풍(雷火豊)은 번영과 풍요의 괘다.(the symbol of large and abundant. a condition of abundant prosperity) 번영과 풍요라니 곤궁함과는 거리가 먼 물질적 부유함과 만족감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그 성대한 풍요의 정도가 극에 이른 시대, 하루의 때로 치면 해가 중천에 있는 가장 밝은 때다(the sun at noon, at midday). 어디에도 어둠이라곤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막상 괘사와 효사로 들어가 보면 반전의 상황이 펼쳐진다. 풍요에 따른 행복과 만족의 이미지는커녕 깜깜한 어둠 속에 들어가 있는 꼴이다. 얼마나 어둡게 가려져 있는지 2효와 4효는 한낮에도 북두성을 본다(surrounded by screens so large and thick that at midday he can see from them the costellation of the Bushel). 3효는 더 어두워져서(with an additional screen) 해가 중천에 떴는데도 더 작은 별도 볼 지경이다(at midday he can see the small Mey star). 우환의식을 품고있는 주역답게 풍요가 한창 극에 이른 시기에 가장 어두울 수 있는 상황을 경계하고 있다. 

괘의 모습을 보자. 진괘가 위에 있고 리괘가 아래에 있다. 진괘는 움직임(movement)을 상징하고 리괘는 지혜(intelligence)을 상징한다. 성대한 풍요와 번영은 아무나 감당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밝은 지혜가 필요하고 그 지혜에 따라 현명하게 움직여야 한다. 그래서 괘사에서는 왕만이 이를 제대로 감당할 수 있다고 했다(a king has reached the point).

그럼 이 풍요가 극에 이른 때를 어떻게 지혜롭게 맞이하고 통과해야 하는가. 무엇보다 짝을 만나서 관계를 맺으라 한다(meeting with his mate). 서로 응하는 관계인 초효와 4효, 2효와 5효는 양과 양, 음과 음이어서 정응(proper correlate)의 올바른 관계가 아니다. 하지만 풍괘에서는 양효끼리든 음효끼리든 만나면 허물이 없고(no error) 길하다(good fortune). 다른 괘라면 좋지 않게 여겨졌을 것이다(which would in other figures be deemed unfortunate). 그러나 풍요로운 번영의 한 가운데 있을수록 서로 도와주고 협력하는 관계를 만들라! 그것이 풍요함을 유지하고 누리는 가장 훌륭한 삶의 기술이라고 풍괘는 알려준다.(The lesson taught is that mutual helpfulness is the great instrument for the maintenance of prosperity.)

그래서 풍요할 때일수록 고립만큼 나쁜 게 없다. 그 모습을 극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게 6효다. 그는 집을 성대하게 지어놓고도(with his house made large) 아무 드나드는 자도 함께하는 자도 없다(it is still, and there is nobody about it). 그는 고립되어 있고 할 수 있는 게 없다(He is isolated for long, and undone). 아무리 고대광실 집을 짓고 살아도 사람이 드나들지 않고, 아무리 많은 부를 소유해도 세상과 나누고 소통하지 않으면 남는 건 흉함일 뿐이다.(The issue is only evi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