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고원』질문 모음_7주차(6, 9장, 10장)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일성.png

천 개의 고원』질문 모음_7주차(6, 9장, 10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패터슨 작성일21-09-11 18:05 조회1,042회 댓글0건

본문

[일성 3학기 7주차 천개의 고원 질문_최최종]


[1장]


질문1. 

리좀의 원리 5,원리6이 지도제작과 전사의 원리인데 지도제작은 알겠는데 전사의 원리를 모르겠어요. 

전사는 복제를 말하는 것 같은데 그건 리좀이 아니라 수목형 사고라는 생각이 드네요. 리좀은 사본이 아니라 지도라고 강조하면서 왜 전사의 원리가 리좀의 원리 마지막에 있는 걸까요?  (29~30쪽)


[6장] 

질문 1. 

 296쪽 사제가 갖고 있는 초월적 이상의 저주--의 문제를 좀더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욕망을 억압하거나 쾌락으로 해소하는 건 이해가 되는데, 욕망을 어떻게 다루면 초월적 이상에 사로잡히게 되는지 좀 헷갈려서요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9장]

질문 1. 

"욕망은 어떻게 자신의 억압을 바랄수 있을까? 이처럼 포괄적인 질문에 대답할수 있는 것은 미시파시즘밖에는 없다."(409쪽 밑에서 11번째줄)  

 : 욕망과 미시파시즘을 연결하는것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10장]

질문 1. 

 '가령 어떤 화가가 새를 "재현"한다고 해보자. 하지만 이것은 실제로는 새-되기로, 새 자신이 다른 어떤 것, 즉 순수한 선과 순수한 색으로 되는 중일 때야만 비로소 행해질 수 있다. 이렇게 모방은 스스로 붕괴한다. 모방하는 자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생성에 들어가며, 이 생성은 자신이 모방하는 것의 부지불식간의 생성과 결합하는 것이다.' (567쪽)

 : 모방이 스스로를 붕괴한다'고 한 문장은 '되기'와 관련이 있나?

모방하는 행위가 생성을 언제나 가져오는가? 새로운 것이 되기(생성) 위해서 모방은 필수코스일까?


질문 2. 

 '여성은 여성-되기를 해야만 한다. 하지만 전 남성의 여성-되기 속에서만 그래야 한다~'(552쪽) 에서 생성의 주체는 다수성의 탈영토화된 변수로만 존재한다고 하는데 그럼 소수자 되기는 다수자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소수자 단독으로는 불가능한 건가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